핵심역량 안내

건학이념ㆍ교육목적ㆍ교육목표ㆍ인재상의 연계도

핵심역량

인재상 핵심역량 역량정의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윤리관이 뚜렷한 직업인 인성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회에 대해 사랑과 봉사의 마음을 가지고 책임을 다하는 역량 소양 건전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삶에 필요한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능력
공동체 윤리의식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해 공동체에 필요한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능력
융복합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결합하여 이를 현실에 적용하여 지식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발상을 하는 역량 분석적·비판적 사고력 편견이나 고정관념, 그릇된 정보에 사로잡히지 않고 수집·분석한 정보에 대해 합리
창의적 도전 자신의 미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진취적인 사고 및 태도
지식기반 사회의 실무에 강한 전문인 자기주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수행하고 결정하며 진행할 수 있는 역량 전공지식활용 전문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통해 업무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수행하고 결정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지식과 정보기술이 중요한 사회에서 자원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대안적 사고력 실현가능한 맥락과 행동의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최선의 대안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
과제해결 새로우면서도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인지하고 자원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봉사인 소통협력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설득하며,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여 효과적으로 소통 협력하는 역량 수용과 공감 타인 및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상대를 배려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갖는 능력
협력 사회구성원으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협력하는 능력
국제적 감각을 갖춘 세계인 글로컬 문화적, 지역적 다양성을 편견없이 수용하고 존중하며, 다양한 글로컬 현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역량 지역사회 지역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
국제적 교류 및 협업능력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학습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