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학이념ㆍ교육목적ㆍ교육목표ㆍ인재상의 연계도

핵심역량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소통협력 타인의 입장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돕고 협력적인 공동체 구성원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역량 수용과 공감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공감하여 의사소통기술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협력과 교류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협력하며 교류하는 능력
자기주도 스스로 학습과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자아존중감을 높여 개인의 내재적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전문성 기초 및 전공지식을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학습하여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창의융합 창의적이고 대안적인 사고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및 경험을 융합하여 응용할 수 있는 역량 창의적 사고 다양한 영역에 대한 정보, 지식, 기술을 이해하고 분석, 추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
융합적 가치 창출 다양한 영역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융합하는 능력
도전인성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소양과 사회적 책무를 위해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태도와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역량 도전과 끈기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태도와 더불어 힘들더라도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하는 능력
배려와 책임 다양한 관계 속에서 상호존중하고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모든 행동의 결과에 책임감을 가지려는 능력